본문 바로가기

중추신경계 재활

행복한 일상을 위한 유성웰니스재활전문병원

01 중추신경계 재활이란?
Central Nervous System Rehabilitation

뇌병변 및 척수손상 등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장애가 발생한 환자의 수준에 맞추어 치료목표를 설정하고, 전문교육을 이수한 물리치료사의 1:1치료와 재평가를 통하여 신체적 기능을 최대한 향상시켜 일상생활과 사회로의 복귀를 돕기 위한 치료입니다.

중추신경계 재활치료

02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병, 소뇌질환, 다발성경화증, 뇌성마비, 운동발달지연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및 운동기능 장애 환자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병

소뇌질환

다발성경화증

뇌성마비

운동발달지연

03 치료방법

중추신경재활 전문치료사와 주치의‧간호사‧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치료팀은 대상자의 기능평가(감각, 근력, 지구력, 일상생활 기능 등) 결과를 바탕으로 감각증진‧근력‧지구력‧균형훈련 등 일상생활과 직업특성에 맞춘 기능활성화 개별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120시간 이상의 전문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한 치료사와 함께 1:1로 치료합니다.

  • 보바스치료, PNF치료, NDT치료
  • 근력강화운동 및 능동적인 상지의 움직임 향상을 위한 치료
  • 손기능 증진을 위한 치료
  • 감각재인식 훈련, 지각·인지 능력의 향상을 위한 치료

중추신경계 재활치료

PNF나 Bobath 접근법을 이용하여 신체적 움직임을 다양하고 조절된 움직임을 통하여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 또는 정상적인 움직임을 재학습시켜 자세 조절과 기능적인 움직임을 가르치며 환자의 기능적 상태에 가장 적합한 최대한의 잔존능력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둡니다.


매트 및 이동훈련

서 있거나 보행 전에 정상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안정된 자세에서 신체조절능력을 촉진하여 운동성을 증진시켜 돌아눕기, 일어나 앉기, 균형잡기, 일어서기와 같은 일상생활동작 등을 배우게 됩니다.


보행운동

뇌졸중으로 인한 중추신경계 손상과 근골격계질환으로 인한 근육의 협응장애와 마비로 인한 비정상적인 보행을 최소화시키고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반복 연습하여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보행을 유지 및 개선해 나갑니다.


호흡재활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환측의 마비와 장기간 침상안정으로 인한 호흡능력이 저하된 환자를 대상으로 호흡근육의 강화운동과 객담배출 등의 훈련을 통하여 호흡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근육강화 및 지구력 증진

전신 근력과 지구력을 유지, 증진시키고 심폐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유산소 운동과 관절가동범위 유지 및 증진, 구축의 방지, 근경직감소, 마비 측의 근력강화,하지의 순환증진을 위해 실시합니다.


슬링운동

천장에 매달린 줄을 이용해 몸을 반중력 상태로 만들어 중추신경계 손상환자가 능동적으로 운동할 수 있으며 감각운동훈련, 안정화운동, 신경근조절운동, 근력강화에 효과적인 운동방법입니다.


신체작업치료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신체기능과 관련된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1:1 작업치료입니다.


인지재활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 손상, 주의력 결핍, 집중력 저하, 행동증상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환자를 대상으로 인지 재활 훈련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

소아인지재활

일상생활동작치료

일상생활 독립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제가 되는 신체기술의 회복을 돕고 환경개선을 통 해 일상생활 참여를 증진시켜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돕습니다.


연하장애치료

신경학적 혹은 해부학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연하장애에 대하여 음식물을 인식하고 입안으로 가져간 후 구강으로부터 인두와 식도를 거쳐 위까지 보내는 일련의 과정을 치료합니다.


언어치료

말이나 언어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문제를 보이는 사람의 잠재되어 있는 언어능력을 최대한 개발시켜 의사소통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우며 일상생활에서 원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치료대상

신경언어장애, 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언어발달장애

치료방법

각 개인의 현재 언어 표현 능력, 이해 능력 및 기질적인 문제, 기능적인 문제 등을 다양한 진단을 통해 현재의 능력을 파악하고, 전문가가 그에 적합한 중재를 해 줌으로써 언어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 실어증( Aphasia) : 뇌졸중, 치매, 외상성 뇌손상 혹은 기타 후천적인 신경학적 장애로 인해서 발생한 환자의 의사소통 기능을 개별적으로 평가하여 치료합니다.
  • 말운동 장애 : 운동계의 기능이상에 의해 초래되는 말 산출 장애를 총칭하는 말로 마비 말장애(Dysarthria)와 말실행증(Apraxia of Speech)을 치료합니다.
  • 소아언어치료 : 언어발달이 늦거나 의사소통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에게 적절한 모델링과 언어 환경을 제시하여 언어 기능을 향상시킵니다.